Vimeo vs Youtube - 동영상을 보여주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

2013. 8. 11. 22:20Digital Photography




영상 작업을 보여주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TV나 극장에서 상영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인터넷이다. 인터넷에 영상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고용량의 영상 파일을 올려두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해야 하는데, 대표적인 곳이 www.Vimeo.com과 www.Youtube.com이다.


영상을 좀 한다는 사람들은 대개 Vimeo를 이용한다. Google이 운영하고, 무료로 FullHD를 지원하고, 보는 사람이 많으면 돈까지 받을 수 있는 Youtube를 놔두고 Vimeo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는 단 한가지 화질이다.


Youtube나 Vimeo의 경우 사용자가 올린 영상 파일 그대로 보여지는 것이 아니다. 각기 그들의 표준에 따라 최적화된 포맷으로 변환하여 저장한다. 이때 당연히 압축을 하게 되는데, Youtube가 압축률이 높다보니 Youtube의 FullHD 해상도 영상(1920x1080px)이 Vimeo의 HD 해상도 영상(1280x720px) 보다도 화질이 떨어진다. 물리적으로 파일 크기도 더 작다.


Vimeo의 단점은 돈을 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기본으로도 어느 정도 쓸 수 있지만 기능에 제약이 있다. 그럼 한 번 비교해 보도록 하자.



 

 Youtube

Vimeo Basic 

Vimeo Plus 

 요금

무료 

 무료

월 9.95$ *주1

최대 해상도 

4K

(4096x2034)

SD *주2

(640x360)

HD *주3

(1280x720)

업로드 용량 제한

없음 *주4

주당 500MB

주당 5GB

원본 파일 저장

광고배너 

O *주5

*주6

업로드 시간

즉시 

1시간 정도 기다림 

즉시 


*주1) Vimeo Plus는 월 9.95$인데, 년단위로 지불하면 59.95$로 할인해준다.


*주2) Vimeo Basic의 경우 SD포맷이 기본이나, 1주일에 1개는 HD로 올려준다. 그렇지만 외부에 삽입된 영상에서는 SD로만 보인다. 업로드 용량이 매주 일요일에 초기화 되는데, 이후로 첫 번째 올리는 영상을 HD로 올려준다.


*주3) 옵션으로 FullHD를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모바일 등에서 재생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대개는 HD로 올린다.


*주4) Youtube는 업로드 용량 제한은 없으나, 올리는 동영상의 길이가 15분으로 제한되어 있다. 구독자가 200명 이상이면 제한이 풀린다.


*주5) Youtube의 수익기반은 광고다. 하지만 구글 답게, 광고수익을 컨텐츠 올린 사람과 나눈다.


*주6) Vimeo Basic의 경우 광고배너가 붙는다고 써 있으나, 실제로 광고배너를 본 적이 없다. Vimeo의 수익기반이 Youtube처럼 광고가 아니라 사용자들이 내는 돈이라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 * * * *


정리하자면, Youtube는 돈을 벌 수도 있지만, Vimeo는 돈을 내야 제대로 쓴다. 하지만 화질은 Vimeo가 좋다.


현재까지는 Vimeo의 무료 계정을 이용했다. 일주일에 1개만 HD로 올라가는데, 2개 이상 올릴 일이 없으니 모든 컨텐츠를 HD로 서비스가 가능했다. 물론 외부 페이지에 삽입될 때에는 SD화질로 떨어지지만, 그것 때문에 vimeo 페이지로 가서 보면서 다른 컨텐츠들까지 보게되는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굳이 Vimeo Plus를 돈 내고 쓰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없다.


그런데 이제 4K 시대라 인터넷 서비스도 고화질로 올려야할 필요가 있어서 조만간 유료로 전환할지도 모르겠다. 하드디스크 값 벌기도 허덕대는데 돈 나갈 곳은 많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