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2. 10. 18:35ㆍRollei SL66과 중형카메라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천체사진을 촬영하는 장비의 추세는 135 필름을 사용하는 소형카메라에서 120 필름을 사용하는 중형으로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대형 카메라나 파노라마 카메라도 사용될 것입니다.
비교 대상의 필름 크기 차이
필름의 크기가 달라지므로 따라서 표준렌즈의 촛점거리도 달라집니다. 이에 소형 카메라와 중형 카메라 및 대형 카메라의 렌즈 화각 비교를 해봄으로써 렌즈의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소형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필름의 면적은 24x36mm이며, 중형카메라는 폭이 6cm 인 120 필름을 사용합니다. 폭이 6cm라고 하지만 135와 같이 가장자리에는 필름의 종류, 컷트 수 등의 여러가지 정보들을 표기하기 때문에 실제는 56mm 정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길이는 카메라의 기종마다 달라서 6x4.5로 16컷, 6x6으로 12컷, 6x7으로 9컷을 촬영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6x8, 6x9와 6x17, 6x21 등의 파노라마 카메라가 있습니다.
포맷 |
가로 (mm) |
세로 (mm) |
135 |
36 |
24 |
120 (Rollei 6x6) |
56 |
56 |
120 (Pentax 6x7) |
55 |
70 |
45판 |
99 |
124 |
파노라마 617 |
55 |
170 |
표준 계열의 화각 비교
소형카메라에서는 50mm 렌즈가 표준으로 불리지만, 중형카메라, 예를 들면 6x7 사이즈의 펜탁스67의 경우에는 105mm가 표준이며, 6x6 사이즈의 하셀브라드나 롤라이플렉스의 경우에는 80mm 렌즈가 표준렌즈로 불립니다. 표준렌즈라고 하는 것은 화각이 45~50도 정도로서 인간의 자연스런 시각과 비슷한 화면을 보여주는 렌즈를 말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135필름이 가로 세로비가 가장 큽니다. 6x6포맷은 135 포맷의 긴 길이를 가로세로 길이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촬영할 때 미리 트리밍을 염두에 두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물론 정사각형 포맷이 가지는 나름대로의 매력을 살릴 수도 있습니다. 6x7포맷이 인화지에서 상대적으로 가장 손실이 적습니다.
광각 계열의 화각 비교
Nikon의 28mm 는 Pentax67의 55mm에, 24mm는 45mm에 각기 대응한다는 것을 아래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두 기종의 세장비의 차이로 인하여 가로의 화각이 같아도 세로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ntax67의 55mm 는 심지어 Nikon의 24mm 보다도 세로 화각이 더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차이는 가로 사진을 촬영할 때 Pentax67이 보다 많은 여유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특히 북천일주의 경우, 가로사진으로 촬영하려면, 북극성의 높이가 37.5도 이므로 적어도 Pentax67의 45mm 정도는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지평선이 높은 배경을 선택하여 촬영 방향을 보다 높게 잡는다면 그보다 작은 화각을 가지는 렌즈로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대형, 중형, 소형의 대표적인 광각 렌즈들의 화각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Rollei SL66에 사용되는 렌즈들은 Pentax67에 어댑터를 이용하여 사용했을 때의 화각도 같이 표시하였습니다.
* Biogon 38mm - Hasselblad 903SWC용 붙박이 렌즈
* Distagon - Rolleiflex, Hasselblad 등에 쓰이는 광각계열의 Carl Zeiss 렌즈
* Planar - Rolleiflex, Hasselblad 등에 쓰이는 표준 계열의 Carl Zeiss 렌즈
* Angulon - 45판 대형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Super-Angulon 계열의 Schneider 렌즈
* Nikkor - Nikkon 사의 렌즈
화각 비교 표
보통 렌즈의 화각을 표시할 때에는 대각선의 화각을 말합니다. 아래의 표는 대각선 화각 및 가로 세로 화각을 수학적으로 계산한 표입니다. 위 그림들은 아래의 표를 바탕으로 그려진 것으로서, 구형이 아닌 평면에 투영한 것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포맷 |
초점거리 |
화각 - 대각선 |
화각 - 가로 |
화각 - 세로 |
135
(24 x 36mm) |
13 |
118 |
108 |
85 |
15 |
111 |
100 |
77 | |
18 |
100 |
90 |
67 | |
20 |
94 |
84 |
62 | |
24 |
84 |
74 |
53 | |
28 |
75 |
65 |
46 | |
35 |
63 |
54 |
38 | |
50 |
47 |
40 |
27 | |
80 |
30 |
25 |
17 | |
135 |
18 |
15 |
10 | |
200 |
12 |
10 |
7 | |
120 : 6x6 (56 x 56 mm) |
38 |
92 |
73 |
73 |
40 |
89 |
70 |
70 | |
50 |
77 |
58 |
58 | |
80 |
53 |
39 |
39 | |
150 |
30 |
21 |
21 | |
250 |
18 |
13 |
13 | |
120 : 6x7 (55 x 70 mm) |
45 |
89 |
76 |
63 |
55 |
78 |
65 |
53 | |
75 |
61 |
50 |
40 | |
90 |
53 |
43 |
34 | |
105 |
46 |
37 |
29 | |
165 |
30 |
24 |
19 | |
200 |
25 |
20 |
16 | |
45 판 (99 x 124 mm) |
47 |
119 |
106 |
93 |
58 |
108 |
94 |
81 | |
72 |
96 |
81 |
69 | |
90 |
83 |
69 |
58 | |
120 |
67 |
55 |
45 | |
150 |
56 |
45 |
37 | |
210 |
41 |
33 |
27 | |
250 |
18 |
13 |
13 |
(위는 수학적 계산으로 얻은 값으로, 실제 렌즈 메이커에서 제시하는 값과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파노라마 617의 화각까지 표시한 그림입니다. 조금 복잡합니다.
(클릭해서 보세요)
'Rollei SL66과 중형카메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ntax67 II 리뷰 (1) | 2009.03.24 |
---|---|
Pentax67 다중 노출 개조 (0) | 2009.03.24 |
아사히 펜탁스67 중형 카메라 소개 (2) | 2009.03.24 |
Pentax67 필름 안넣고 셔터 감는 법 (0) | 2009.03.24 |
전천 카메라 만들기 (0) | 2009.03.23 |